[아유생] 아는만큼 유용한 생활정보

건강보험 자격확인 (통보) 서 


안녕하세요 ~ 천모모에요

오늘은 자격득실확인서 와는 다른 서류인 건강보험 자격확인(통보)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건강보험 자격확인(통보)서 란 무엇일까?


가입자가 건강보험증 또는 신분증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에 자격여부를 요양기관(병원) 에 제출하는 용도로 발급되며 

다른 용도로는 원래 발급이 안되는 서류 그 이유는 서류를 발급하게 되면 나 자신만의 정보뿐만 아니라 

피부양자 등 가족정보가 나오는 개인정보가 있으므로 가입자 본인이 이 서류를 발급받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엔 

발급해준 공단에선 법적인 책임이 없다는 동의를 해야만 발급이 가능하다. 





신청방법 및 발급



(사업장명칭 미표기되나 사업장 관리번호는 표기되어서 나옴 ) 




- 방문신청: 신분증소지후 본인 내방시 즉시발급


-유선신청: 가입자 본인이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소지후 고객센터 1577-1000 번으로 전화주면 유선상 발급가능

 대리인이 대신 신청은 절대 불가함 ! 팩스나 우편 발송가능 


*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법정대리인) 확인후 가능

*영문 자격확인서 발급가능 


- 공단 홈페이지: 개인회원 가입 없이 공인인증서 이용 즉시 발급가능함 


경로) 본인공인인증서로로그인>사이버민원센터>개인민원>자격>자격확인서발급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 표기 ( *표기 안하고는 발급 안됨!) 


-영문 발급 불가 


- 프린트 발급만 가능 ( 팩스전송은 불가





여기서 유의할점! 


@ 자격 득실확인서 :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의 건강보험 자격 취득 상실 내역을 확인하는 서류!


@ 자격확인 (통보)서 : 가입자와 피부양자가 등재되어있으며 요양기관(병원) 제출 용도로만 사용가능 






다른 제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보러가기 !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