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생] 아는만큼 유용한 생활정보

부산 지하철 파업 총정리


안녕하세요 부산 버스 파업에 이어 이번엔 지하철 파업에 들어가 시민들의 심각한 피해가 우려되고 있는데요 지하철이 없으면 버스나 택시 자가용으로 출퇴근 및 등하교를 해야하는 상황이라 극심한 피해가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부산 지하철이 파업하게 된 배경에 대해 간략하게 총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일부터 부산 지하철 파업으로 인해서 부산 지하철 운행에 차질을 빚게 됐는데요 부산시는 10일 새벽부터 긴급 안내 문자를 발송하며 10일 총 파업에 대한 안내문자를 발송했습니다. 부산 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들어간것은 2년만으로 2016년 9월과 12월 3차례에 걸쳐 무려 22일간 파업했었다고 합니다. 


부산 지하철 노조가 9일 오후 3시부터 노포차량 기지에서 만나 마지막 협상을 벌였지만 형상 타결에 실패하게 되자 노조는 조합원 비상총회를 열고 10일 오전 5시 첫 전동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고 뜻을 밝힌것으로 전해지는데요 대부분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큰 차질을 빚을것으로 보입니다. 

부산 지하철 파업을 막기위해서 부산 지하철 노조는 4.3%였던 임금 인상률을 1.8%로 낮추고 742명이였던 신규인력 채용 규모를 두고 장시간 협상했지만 끝내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파업에 들어가게 된것입니다. 오늘 광주에 가볼일이 생겨서 지하철을 이용해야하는데 난감하군요.. 버스를 타면 1시간이 넘게 걸리지만 일찍 나가야겠습니다.. 또 부산 버스는 지옥버스가 되겠군요 




하지만 사용자 측은 임듬 동결에 497명 채용으로 끝까지 맞서 끝내 협상을 타결하지 못하고 10일 새벽 5시 부터 지하철이 파업을 하게 됩니다. 노사는 하업예고 시점인 10일 오전 5시 전까지 추가로 협상할 뜻이 없다고 밝히며 부산 지하철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인데요 오전 5시 기관사 폐업부터 시작해 오전 9시 기술과 역무 차량 정비 등 전 분야의 파업에 들어갈 예정이라고합니다.




부산 도시철도는 필수 공익사업장이기때문에 노조가 파업을 하게되더라도 필수유지 업무자는 일을 해야하는 시스템이 되는데요 노조 회원 전체 3402명중 필수유지 업무자를 뺀 나머지 노조회원 2400여명이 파업에 참여해 지하철 운행해는 큰 차질이 생길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아예 운행을 안하는게 아니라니 다행이긴한데 파업이 시작되면 전동차 운행률이 보통때와 비교했을때 61.7%수준으로 떨어질것으로 보고 출 퇴근시간 지옥철이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산교통공사쪽은 가용 인력을 총 동원해 열차 운행에 차질을 최소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산 지하철 비상운전 요원 59명을 투입해 출퇴근 시간에는 전동차를 100% 운행할 방침이라고 하네요 아예 지하철운행이 올스톱 되는건 아니라서 다행이긴 합니다만 오래 지속되면 양측에서 다 지치게 될텐데 원만한 협의가 이루어지면 좋겠네요 





다른 시간대에도 열차운행률을 본다면 보통때와 비교 했을때 70~75%수준으로 유지해 전체 전동차 운행률을 73.6%로 유지하겠다는것이 공사의 입장입니다. 공사 관계자는 필수유지업무자 와 비조합원 등 자체 인력 512명 외부인력 780명등 비상 인력 2300여명을 투입해 도시철도 안전 운행과 승객 불편 최소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산 지하철이 파업에 돌입하면 운행율이 보통때보다는덜어져 배차 간격이 길어질 수 밖에 없다. 출퇴근 시간에는 전동차가 100% 정상 운행할 예정이지만 그 외 시간 전동차 운행 간격이 늘어져버리기때문에 시민들은 불편하지 않을 수 없을것이다. 또한 출퇴근 시간 에는 전동차가 100% 정상 운행할 에정이어서 교통대란은 피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 외 전동차 운행 간격은 장담하지 못한다. 




그러니까 부산 지하철 파업 운행은 출퇴근시간 7~9시 , 오후 6~8에는 100% 지하철을 운행한다고 하니 출퇴근시간에 불편함은 없을테지만 평일에 지하철을 타고 바깥일을 보시는 분들은 시간이 지연될 수 있다는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부산버스에 이어 지하철이 2년만에 노조 파업에 들어간 가운데 시민들의 불편이 많이 없어야 할텐데요 부산지하철 파업이 하루빨리 협상되어서 시민들의 불편함을 줄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핫이슈 소식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검찰단체사표환영  (0) 2019.09.09
나경원사학비리의혹  (0) 2019.09.01
쿠팡 품절사태  (0) 2019.07.24
마라탕 위생 적발 명단  (0) 2019.07.23
일본 지진 니가타현  (0) 2019.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