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유생] 아는만큼 유용한 생활정보

모기퇴치 식물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름철 우리의 피부를 울긋 불긋 화나게 하고 가렵게 하는 해충 모기퇴치 식물을 추천해드릴까 합니다. 약을 사서 발라도 효과가 미미한것같고 집에서 약을 바르면서 일일히 대응하기에는 너무 귀찮은 모기 집 안에서 만큼은 모기향 처럼 365일 모기로 부터 우릴 보호 해주고 기르기도 쉬운 모기퇴치 식물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 종류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주말에 산속에 있는 부모님 댁에 다녀왔는데 모기를 거짓말 안하고 20방 이상 물린것 같아요 원래 집 안에는 모기가 없는데 저희가 문을 열고 돌아다녀서인지 그 독하다는 산 모기한테 완전 뜯기다 시피 하고 왔네요 ㅜㅜ

부모님한테도 모기퇴치 식물 추천 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알아보러 가실까요? 



모기퇴치 식물 추천 


여러분은 모기가 좋아하는 체질과 특성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모기는 일단 열이 있는 물체를 찾게 된다고 합니다. 체온정도로 물체나 먹잇감을 찾게 된다는 소리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열이 많은 체질이 모기에 물리기 쉽습니다. 그리고 숨을 내쉴때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어린아이가 어른보다 모기에 쉽게 노출되는거죠 또한 모기는 자극적인 냄새를 쫒아갑니다. 향수나 땀을 많이 흘려 나는 땀냄새 발냄새 등이 모기가 좋아하는 냄새라고 할 수 있죠 유난히 모기를 많이 물리는 친구에게 너 안씻어서 모기가 좋아하는거라고 하는말이 그냥 나온말은 아닙니다. 그만큼 분비샘에서 땀같은것들이 많이 흘러나오고 거기에 냄새가 더해져 모기들이 더 좋아하는 체질이 만들어져서 많이 물리는것이죠 그렇다면 모기퇴치 식물에는 어떤것들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퇴치 식물 추천


모기의 특성에 대해 알았으니 대처만 잘한다면 모기에게 물리지 않을 수 있겠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옛말도 있습니다.  우선 모기는 알을 습하고 어두운곳에 낳기때문에 집이나 그넟에 물웅덩이가 진 습기찬곳을 없애버리는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집안도 환기를 자주 시켜주고 습기를 낮춰주는것이 모기에게 물리지 않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잘때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 늘 샤워를 하는것을 권장드리며 냄새가 자극적인 화장품은 피해고 열이 많다면 찬물로 샤워하고 주무시고 벽에서 일정 간격 떨어져서 주무시면 그나마 모기가 덜 물꺼 같습니다. 


모기퇴치 식물 추천


그럼 모기가 싫어하는것들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모기는 라벤더나 계피 허브 박하 등의 허브계열 식물을 아주 싫어합니다. 이런것들을 실내에서 키우거나 갖다놓게 되면 모기가 줄어드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데요 습한것을 좋아하는 모기이니 당연히 건조하고 마른 실내를 싫어하겠죠 즉 청소를 자주 해주고 실내를 쾌적하게 하시면 됩니다. 



모기퇴치 식물 추천


자 이제 본격적으로 모기퇴치에 좋은 식물 종류를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모기는 허브계열 식물을 싫어하기때문에 모기퇴치 식물로 유명한 식물을 먼저 추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모기퇴치 식물 구문초


로즈제라늄 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식물은 키우기 아주 용이한 모기퇴치 식물로 유명합니다. 은은한 장미향을 내뿜으며 이 향 덕분에 로즈제라늄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구문초에는 시트로젤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모기를 반경 3m이내에서 다가오지 못하게 하는 효능을 발휘하는 효자템이라고 합니다. 구문초는 통풍과 햇빛 물관리가 중요한데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아침과 저녁마다 물을 주면 되는 방식으로 키울 수 있기때문에 무난하게 키울 수 있는 식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여름의 직사광선에는 잎이 상할 수 있으니 직사광선만 피해주세요 



모기퇴치 식물 추천


2. 개박하 


모기가 박하 종류의 식물을 아주 싫어한다고 위에서도 언급해드렸듯이 개박하도 모기퇴치 식물입니다. 일명 고양이 마약 캣잎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개박하는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고양이 마약 캣닢은 허브 박하 종류의 식물로 우리나라에는 개박하라고 불립니다. 네페탈락톤이라는 천연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시중에 파는 모기 스프레이보다 10배나 높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캣잎은 고양이 스트레스 해소에도 굉장히 좋은 작용을 하고 재배를 할 경우 양지바른곳에서 5일이나 7일에 한번 물을 주면 된다고 합니다 제가 고양이를 키우기때문에 직접 개박하를 재배해봤는데 싹도 잘 나고 금방 금방 자라는게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직접 키워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모기퇴치 식물 추천


3. 박하(페퍼민트)


우리나라에서 박하라고 불리우는 페퍼민트는 상큼하고 시원한 향으로 이미 차와 향신료 등 여러군데에 쓰이고 있는데요 페퍼민트는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으며 화분의 겉 흙이 마를때 물을 충분히 주면 키우기가 쉽다고 합니다. 또한 페퍼민트를 말린 잎을 주머니에 담아 걸어두면 방향 효과도 나고 모기퇴치 효과도 얻을 수 있는데요 주머니가 없다면 작은 그릇에 담아 잠자리 근처에 두어도 좋다고 합니다. 페퍼민트는 은은한 향이 좋아서 차로도 즐겨마시는 허브티 종류이기도 한데요 모기퇴치에도 좋은 식물이라고 하니 집에서 한번 길러보시면 좋은 효과를 낼 것 같네요  




모기퇴치 식물 추천 


4. 바질 


허브류의 한 종류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향신료죠 이탈리아나 유럽풍 요리에는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향신료이기도 합니다. 바질의 줄기와 잎에서 나오는 사염화탄소와 메탄올 페트롤리움 에테르성분이 모기를 쫒는데도 한 몫을 한다고 하는데요 전혀 몰랐던 사실에 감탄하게 됩니다. 바질을 직접 키우면 요리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향신료를 직접 키워서 사용하는것이기때문에 굳이 바질을 사지 않아도 집에서 직접 사용이 가능하다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데요 간단하게 집에서 오븐 피자를 만들어먹을때나 바질을 이용한 요리를 만들고싶을때 직접 재배한 바질을 이용할 수 있어 좋을것 같네요 그리고 일석이조로 모기퇴치도 도와주는 식물이라고 하니 안키울 이유가 없을것 같습니다. 바질을 키우기 위해서는 반그늘에 놓고 키워야하고 분무기에 물을 넣어서 잎이 마르지 않도록 자주 뿌려만 주면 알아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온도는 17~18도를 유지해주는것이 좋다고 하니 집에서 가장 서늘한곳을 찾아 기르면 될 듯 합니다. 



모기퇴치 식물 추천


5. 아래향 (달맞이 꽃)


달맞이 꽃으로 유명한 아래향은 밤에 짙은 향기를 내는 꽃이라는뜻을 가졌습니다. 주로 6월에서 10월까지 꽃이 피고 지는것을 반복하는 식물인데요 이 아래향이 신기한점은 아침에는 향기가 안나다가 저녁부터 해가뜨기 전까지는 향기를 내뿜어서 달맞이 꽃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밤에 나는 은은한 아래향의 향기가 모기를 쫒아주어서 창문이나 베란다 잠자리 근처에 두게되면 좋은 효과를 본다고 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기관지염과 인후염 개선효과도 있다고 하니 기관지 쪽이 좋지않은분들은 모기도 쫒을겸 달맞이 꽃을 키워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래향은 빛이 잘 들고 통풍이 원활한곳에 두면 잘자라고 물은 주 2회 정도만 주면되어서 키우기 쉽습니다. 




모기퇴치 식물 추천 


이렇게 모기 퇴치 식물을 추천해드렸는데요 올 여름 가뭄이라서 모기 개체수가 많이 줄었다고는 하는데 저는 전혀 모르겠어요 제가 추천해드린 모기를 퇴치해주는 식물 집에 들이셔서 모기에게 위협받지않는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아는만큼 유용한 생활 꿀팁 > 실생활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폴리스 효능  (0) 2019.08.21
브라질너트 효능  (0) 2019.08.20
옥수수수염차 효능  (0) 2019.08.12
생리통이 심한 이유  (0) 2019.08.08
건강 지키는 습관  (1) 2019.08.07